▼ 개갈퀴
잎은 4~5개가 돌려나고 3맥이 뚜렷합니다.
잎 끝이 둔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짧은 엽병의
날개로 됩니다.
가지의 잎은 훨씬 작으며 대개 4개씩 돌려납니다.
꽃부리는 끝이 4개로 갈라진다는 게 자료의
설명인데 그간의 경험으로 보건대 3개로
갈라지는 것도 상당히 많습니다.
수술은 4개인데 꽃부리가 3개로 갈라지는
것은 수술도 3개이더군요.
잎도 줄기 아래쪽에서는 4~5개씩 돌려난다고
하는데 실제로 보면 5~6개씩 돌려나는 것도
많더군요.
줄기는 네모집니다.
▼ 활량나물
꽃은 노란색이지만 나중에 갈색으로
변하고 꽃잎 끝이 위를 향합니다.
꽃받침은 종형(鐘形)이며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으로 얕게 5개로 갈라지고 밑의
것이 가장 깁니다.
잎은 2-4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짝수
깃꼴겹잎입니다.
잎 뒷면은 분백색입니다.
잎 끝은 2-3개로 갈라진 덩굴손으로
됩니다.
턱잎은 반전형(半箭形)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고 하는데 욘석은 톱니가 보이지
열매는 편평한 선형입니다.
'식물 > 갤러리-풀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덩굴곽향, 두메담배풀 (0) | 2019.08.29 |
|---|---|
| 누리장나무, 단풍취 (0) | 2019.08.28 |
| 장구채, 가는장구채 (0) | 2019.08.27 |
| 산일엽초, 우단일엽 (0) | 2019.08.25 |
| 오갈피나무, 곰취 (0) | 2019.08.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