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갤러리-풀꽃나무

망태버섯

by 심자한2 2007. 7. 2.

 

 

 

 

 

망태버섯 : 말뚝버섯과

 

오래 전에 어떤 싸이트에서 희귀식물들 사진을 소개했는데 그때 이 망태버섯을 보면서 아마도 이런 버섯은 당연히 독버섯이고 지리산 천왕봉 계곡에서나 나리라고 생각했는데 이걸 포천 명성산에서 만나게 되었네요.

버섯의 위 어두운 부분을 갓이라 부릅니다.

그물 같은 건 물론 망태이고 그 안에 자루가 있습니다.

갓 확대사진을 보고 있자니 어린아이들 과자 초코송이인가 하는 게 생각나네요.

네이버백과사전에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아래에 그대로 전제합니다.

 

" 장마철에서 가을에 걸쳐 주로 대나무 숲이나 잡목림 등의 지상에서 발생한다. 처음에는 땅속에 지름 3∼5cm의 백색 뱀알 모양의 덩어리가 생기고 밑부분에 다소 가지친 긴 균사속이 뿌리같이 붙어 있으며 점차 위쪽 부분이 터지면서 버섯이 솟아나온다.

자루는 주머니에서 곧게 10∼20cm의 높이로 뻗어 나오고 순백색이며 속이 비어 있고 수많은 다각형의 소실()로 된다. 갓은 주름잡힌 삿갓 모양을 이루고 강한 냄새가 나는 올리브색 ·암갈색의 점액 포자로 뒤덮인다.

이 버섯의 특징은 갓의 내면과 자루 위쪽 사이에서 순백색의 망사 모양의 망태가 확 퍼져 내려와 밑부분은 땅 위까지 내려와서 화려한 레이스를 쓴 것 같이 되는 점이다. 주머니에서 자루가 솟아나와 망태가 퍼지는 속도는 급속히 이루어진다. 강한 냄새가 나는 포자를 씻어 없애면 순백 무취로 된다."

식용버섯이며, 중국에서는 건조품을 죽손()이라 하여 진중한 식품으로 이용하고 있다. 유럽 지역을 제외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한다.

'식물 > 갤러리-풀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잎갈퀴  (0) 2007.07.02
미역줄나무  (0) 2007.07.02
갈매기난초  (0) 2007.07.02
꼬리조팝나무  (0) 2007.06.29
노랑꽃창포-열매  (0) 2007.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