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릉갈퀴
잎은 어긋나기하고 3-7쌍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짝수깃꼴겹잎입니다.
덩굴손은 짧은 돌기같은 흔적으로 남아 있습니다.
작은잎은 피침형이며 끝이 길게 뾰족하고 자장자리는
밋밋합니다.
▼ 사상자
줄기는 윗부분에서 가지를 냅니다.
꽃은 줄기나 가지 끝에서 나오는 겹산형꽃차례에
핍니다.
아래 두 장의 사진에서는 소산경이 각각 12개와
7개네요.
이전의 경험으로 비추어 봐도 소산경이 5~9개라는
국생지의 설명은 틀린 것 같습니다.
소산경 당 6~20개의 꽃이 핀다고 합니다.
사진에서 보니 꽃밥이 분홍색이네요.
총포는 선형으로 4~8개라고 하는데 아래 사진에서는
8개까지 보입니다.
아래에서는 총포가 4개인데 특이하게도 총포조각
간 모양과 길이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군요.
국생지에서는 소총포 갯수는 언급하지 않고 그냥
꽃자루에 붙어 있다고만 하고 있습니다.
꽃자루에 누운털이 많은 게 확실히 관찰되네요.
잎에 대해서 국생지에서는 3출엽인데 2회 깃꼴로
전열한다고 하고 있고 다른 자료에서는 1~2회
깃꼴겹잎이라고 하고 있군요.
아래 사진을 보니 보기에 따라서는 3회 3출엽이고
작은잎은 깃꼴로 완전히 갈라진다고도 표현할 수
있겠네요.
여하튼 작은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뾰족한 톱니가
있습니다.
'식물 > 갤러리-풀꽃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개다래 암꽃, 병조희풀 (0) | 2019.06.30 |
|---|---|
| 옥잠난초, 수골무꽃 (0) | 2019.06.30 |
| 노랑망태버섯, 석이 (0) | 2019.06.29 |
| 불명 나무 (0) | 2019.06.28 |
| 벌노랑이, 연영초 열매 (0) | 2019.06.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