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콩 : 콩과, 덩굴성 한해살이풀
직전에 올린 새팥과 같이 동네 천변에서 찍은 겁니다.
새팥의 꽃은 노란색이고 돌콩의 꽃은 자주색이라서 구분이 되는데 새콩의 꽃도 자주색이라 해서 잠시 헷갈렸습니다.
사진을 보니 돌콩의 꽃은 위 사진에서처럼 전체가 자주색이고 형태도 나비 모양인데 반해, 새콩은 꽃잎 끝 부분만 자주색이고 형태도 도감에서는 나비 모양이라고 하고 있으나 화관이 길어 현호색처럼 입술 모양으로 보이는 점이 차이가 나네요.
에고, 하여튼 유사식물종들 구분은 쉽지가 않습니다.
여기서 잠시 얘와 유사한 종류들 구분법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돌콩, 새콩, 새팥, 여우콩, 여우팥은 모두 들판에서 흔히 자라며 잎이 줄기에 어긋나고 3출엽이며 잎자루가 길고 작은잎 가장자리는 밋밋합니다.
그러니 꽃이 피거나 열매가 맺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들의 구분이 쉽지 않을 듯합니다.
작은잎의 모양이 피침형이니 달걀형이니 하는 구분법이 있으나 이런 잎의 형태는 실물을 보고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제외하고 여기서는 꽃만 가지고 구분하는 법을 소개코자 합니다.
(이 구분법은 자료에 나와 있는 개별 설명들을 나름대로 비교 분석한 결과임을 밝힙니다.)
우선, 꽃색이 자주색이면 돌콩이거나 새콩이고 꽃색이 노란색이면 새팥, 여우팥, 여우콩 중의 하나입니다.
돌콩의 꽃은 나비 모양이고 꽃잎 전체가 자주색인데 반해 새콩의 꽃은 다소 길쭉한 입술 모양이고 꽃잎 끝만 자주색입니다.
나머지는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하나의 꽃대에 달린 꽃의 갯수로 구분이 가능하네요.
새팥은 2~3개, 여우팥은 3~8개, 여우콩은 10~20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