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갤러리-풀꽃나무

히어리, 도사물나무, 일행물나무 비교

by 심자한2 2023. 3. 15.

표제 세 가지는 모두 조록나무과로 외형이 유사합니다.

히어리는 우리나라 특산종이고 도사물나무와 일행물나무는 일본

원산입니다.

세 나무 모두 잎이 나기 전에 꽃이 먼저 피고 꽃은 노란색으로 아래로

늘어지는 총상꽃차례에 달립니다.

 

 

 

 

 

▼ 히어리

 

우리나라 전라남도 조계산, 백운산, 팔영산, 지리산, 전라북도 지리산,

강원도 망덕봉, 경기도 광덕산, 백운산, 경상남도 지리산, 금산 등에

분포하는 한국 특산종입니다.

 

 

 

하나의 총상꽃차례에 꽃이 6~8개씩 달립니다.

 

 

 

꽃받침조각과 꽃잎, 수술은 각각 5개씩입니다.

 

 

 

암술대는 2개로 수술보다 길군요.

 

 

 

꽃대축에 털이 없습니다.

 

 

 

 

 

 

▼ 도사물나무

 

하나의 꽃차례에 꽃이 5-10개 달리는데 유사한 히어리와 가장 큰

차이점은 꽃대축에 털이 있다는 겁니다.

 

 

 

꽃대축에 털이 있습니다.

 

 

 

 

 

 

▼ 일행물나무

 

하나의 꽃차례에 꽃이 1-3개로 적게 핀다는 점이 히어리 및

도사물나무와 다른 점입니다.

 

 

 

욘석은 하나의 꽃차례에 꽃이 2송이밖에 달리지  않았네요.

 

 

 

꽃대축에 털이 없습니다.

 

 

 

댓글